시암고양이 (Siamese cat)

1. 유래와 역사

시암 고양이는 유래와 역사가 매우 깊은 고양이 품종입니다. 약 1700년대 태국에서 자연 발생된 품종이라 추정하고 있으며 이름 역시 태국의 옛 이름이었던 시암에서 유래되었습니다. 1800년대 태국 왕국의 왕이 유럽에 샴 한쌍을 선물하면서 품종이 알려지게 되었으며, 그 이후로 유럽에서 큰 인기를 얻게 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날씬한 몸매에 짧은 털은 가진 단묘종으로 유명하지만 시암 고양이는 단묘종, 장묘종 두가지 종류 모두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옅은 색의 털에 귀와 얼굴 꼬리 다리 끝만 짙은 컬러의 포인트를 가진 것이 시암 고양이의 특징입니다.

 

시암1

2. 외형적특징

 

시암 고양이는 막 태어났을 때는 큰 특징 없이 옅은 베이지색의 컬러의 털을 갖고 태어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주둥이와 꼬리 귀에 포인트인 짙은 컬러의 털이 자라나기 시작하여 성묘가 됐을 때 우리가 알고 있는 시암 고양이의 모습을 갖추 에 됩니다. 재밌는 특징은 털의 컬러는 체온과 연관이 있어서 따뜻한 공간에 있는 시암 고양이일수록 포인트 컬러가 더욱더 도드라지게 보인다는 것입니다. 시암 고양이의 컬러는 다양한 종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연한 회색 컬러와 크림색, 베이지색 컬러 짙은 갈색 컬러를 가지고 있는 개체등이 있지만, 여러 종류의 털 색 과 다르게 눈은 깊은 바닷속 같은 푸른색 한개만 존재합니다. 시암은 대부분 단모종이며, 트리비아라는 시암의 돌연변이 개체 품종도 존재합니다. 트리비아종은 처음에는 시암과 다른 개체로 알려졌으나 현재는 시암의 돌연변이 개체로 인정받고 시암과 같은 품종이며 그의 돌연변이라고 인정받기도 했습니다. 시암 고양이는 단묘종의 장점 인 털 날림도 없고, 털이 덜 빠지며, 더운 태국의 기후에 맞게 속털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주 1-2회 빗질을 해주는 것으로 털 관리는 충분합니다. 또한 단묘종의 특징적이 외관과 비슷하며 날씬한 몸매와 날렵한 움직임, 적당한 근육을 가진 체형으로 적정 체중은 3.5~4.5kg 정도입니다.

배경화면이미지
시암2

3. 성격

온순하고 사람의 손을 좋아하는 시암 고양이는 주인과의 유대관계가 좋고 관심을 받는 것을 좋아합니다. 성격은 급하지 않고 느긋한 편 이기는 하나 호기심이 많고 행동은 민첩합니다. 또 성격 상 낯가림이 덜 해서 외부인이 와도 호기심을 갖고 가까이 와서 기웃거리며, 먼저 친근함을 표현하며 적극적으로 다가오기도 합니다. 또한 주인을 쫓아다니며 주인이 하는 일에 관심을 갖고 지켜보는 걸 좋아하며, 무엇보다도 주인에게 사랑을 받고 관심을 받는 것을 매우 좋아하는 종입니다. 호기심이 많고 활동적이지만, 주인에 대한 애착이 강하고 외로움을 잘 타고 질투가 심한 것이 특징 이므로 다른 동물과의 합사 시 이런 부분에 대한 불만이 주인에 대한 공격이나 다른 동물들에 대한 공격으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이 있으며, 특히 이런 부분 때문에 어린 아기가 있는 가정 혹은 외출이 잦은 가정에는 시암 고양이의 반려묘 선택에 대해서는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워낙 사람을 좋아하고 사람에 대한 애착이 강해서 그런 부분이 장점이기도 하지만, 그 부분을 충족시키지 못한다면 점점 난폭하고 주인 말을 듣지 않게 변화될 것이며, 이로 인해 서로에게 힘든 시간을 보내게 될 수 있습니다.

4. 여담

 

시암 고양이는 더운 나라의 출신답게 추위에 취약하여 집안이 따뜻하도록 늘 온도에 신경 써줘야 하며 추운 날은 가급적 외출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주인과의 유대관계가 좋기 때문에 주인을 공격하거나 지시를 거부하지 않고 훈련도 잘 되는 품종입니다. 또한 울음소리가 독특한 품종이면서도 수다스러운 품종이라 하루종이 집사를 쫓아다니면서 이거 하자 저거 하자 쉬지 않고 울어대는 수다쟁이이며, 주인에게 몸을 비비고 적극적으로 애정표현을 하기로 유명한 품종입니다. 이는 주인에 대한 관심과 사람을 계속 요구하는 것이며, 독립적인 고양이의 특성상 이렇게 시암 고양이처럼 주인의 사랑을 갈구하는 고양이 종도 드뭅니다. 시암 고양이는 자연 발생 종으로 특별한 유전자병을 갖고 있지 않지만 드물게 원발성 녹내장과 유전성 망막 변성 사례가 발견되기도 했으며, 품종 특징 중 하나가 입체 시력이 좋지 않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