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레놀 효능과 복용량 코로나백신 접종 전후 복용방법

집안에 보통 진통제가 상시로 구비되어 있으신가요? 많은 사람들이 두통이나 치통 같은 증상에 가장 많이 찾는 진통제 중 하나가 바로 타이레놀입니다. 특히 타이레놀은 백신 접종 후 근육통이나 가벼운 열 발생 시 복용하라고 하여 더욱 사람들이 관심이 집중되었던 진통제입니다. 흔하게 접할 수 있고 효능이 좋아 가벼운 증상에도 자주 복용했던 타이레놀. 과연 올바르게 복용하고 있는 것이 맞을까? 혹시 과다 복용하고 있지 않을까? 부작용은 없을까? 걱정하셨던 적 있으시죠? 오늘 타이레놀의 효능 복용량, 복용방법 등 또한 코로나 백신 접종 전후 언제 복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이레놀
타이레놀
타이레놀타이레놀
타이레놀

1. 타이레놀 효능

타이레놀
타이레놀

타이레놀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진통제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입니다. 타이레놀이라는 브랜드로 미국에서 유통되어 타이레놀로 널리 불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주로 해열 진통제로서의 효력이 있을 뿐 소염 진통 작용은 거의 없는 약으로 열이나 두통이 있을 때, 신경통, 생리통, 근육통 등에 탁월한 효능이 있으며, 발목 혹은 관절 통증에도 통증을 완화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타이레놀은 에드빌에 비하여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예가 극히 드물며 위장 장애를 일으키는 경우도 훨씬 적기 때문에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타이레놀 복용량과 복용방법

타이레놀타이레놀
타이레놀

타이레놀 500mg 기준 만12세이상의 소아와 성인의 경우, 1회 복용 시 고통의 강도에 따라 1 ~2정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 할시 하루 4번까지 복용은 가능하지만 회당 4~6시간 텀을 두고 복용하실 것을 권장드리며, 하루 최대 8정 이상을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면역력이 낮은 소아와 노인의 경우, 1회 1정 최대 하루 2회 복용하실 것을 권장드리며, 특히 소아는 소아용 타이레놀을 복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3. 타이레놀 부작용

타이레놀
타이레놀

 

 

타이레놀 복용시 나타날 수 있는 이상반응으로는 아나필락시스 양상(두들러기, 호흡곤란, 전신발작), 천신 발작, 혈소판 감소, 과립구 감소, 용혈성 빈혈, 청색증, 얼굴 부기, 저혈압, 급작스런 땀 발생, 구역, 구토 등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특히 타이레놀과 같은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진통제는 장기 복용 시

 

 

4. 코로나백신 접종 전 후 복용?

타이레놀
타이레놀

코로나 백신 접종 전 통증을 줄이고자 진통제를 먹어야 하는지? 혹은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진통제를 먹어야 하는지에 대해 많이 혼란스러우실 겁니다. 전문가에 따르면 코로나 백신 접종 전 타이레놀을 비롯한 다른 진통제를 미리 먹는 것을 권장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후 항체 형성에 방해가 될 수 있으며, 코로나 백신의 효과성을 떨어뜨릴 수 있는 행위로 접종 전 복용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진통제는 먹어도 될지? 궁금하시죠? 코로나 백신 접종 후에는 이상반응이 있을 시 에만 진통제를 먹을 것을 권장하며, 진통제는 에드빌을 비롯한 이부프로펜 계열은 코로나 항체 형성을 방해하므로 절대 복용해서는 안되고 타이레놀을 비롯한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을 진통제를 복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소염제 성분이 항체 형성을 방해하여 백신 효과를 떨어뜨린다고 합니다.

 

 

5. 추가 정보

타이레놀
타이레놀

 

먹다가 남은약 혹은 유통기한이 지난 약 어떻게 처리하시나요? 보건복지부의 폐의약품 분리수거 정책에 따라, 먹다 남은 약이나 유통기간이 지난 약은 전국 1만 6400여 개의 약국에서 회수를 받고 있습니다. 위 그림 같은 폐의약품 수거함은 가까운 약국에 비치되어 있으니, 꼭 폐의약품 수거함에 폐기 처리하시기 바랍니다!

 

 

타이레놀 아니어도 괜찮아요 / 코로나백신접종진통제

 

타이레놀 아니어도 괜찮아요 /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진통제

요새 약국에서는 타이레놀 품귀현상을 빚고 있습니다. 이유는 보건당국이 코로나 19 백신 접종 후 발열 및 부작용 발현 시 타이레놀을 복용하라고 권고했기 때문입니다. 타이레놀은 얀센 제약사

every.sunworld1.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