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D노선 6월 발표 예정, 예상 노선은?

배경화면 이미지
GTX D

 

수도권 대도시를 잇는 급행열차인 GTX는 현재 A, B, C 노선까지 계획 발표 후 해당 지역은 하루아침에 집값이 치 쏟게 하는 마법의 열차가 되었습니다. 이후 서부권에서도 급행철도의 필요하다는 지역의견에 따라 이 노신이 추진 중이라는 추측성 보도가 대부분인 노선입니다. 사실 GTX D라는 이름은 공식 명칭도 아닐뿐더러, 공식적으로 건설 추진 발표가 된 적이 없습니다. 하지만 국토부 관계자가 20년 8월에 서부권 급행열차 추가 건설을 언급하면서 21년 6월 GTX D노선의 건설계획과 노선을 공식적으로 발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1. GTX 상세

 

GTX D노선의 계획은 201년 처음 언급이 되었습니다. 2호선, 7호선, 9호선과 인천선에 몰려있는 혼잡도를 완화시키고자 부천에서 잠실역을 종점으로 하여 2호선 하부로 건설하는 첫 계획안을 시작으로 이후 GTX의 대한 호재와 수혜지역의 확대를 늘리고자 서부권까지 노선을 연장하는 계획을 2019년 하반기에 발표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각 지자체의 국회의원은 GTX 노선의 대한 공약을 새롭게 펼치며 지역 간 노선 유치 경쟁이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GTX D노선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되는 김포시는 청약만 하면 미 분양 사태의 무덤이었다가 지금은 남은 매물이 하나도 남지 않게 되며, 집값 또한 급등하게 되는 사태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국토교통부는 11월 19일 보도 자료를 통해 GTX D노선의 신설 필요성과 노선 구축계획 등을 아직은 검토 중이며, 확정된 바 가 없다고 진화에 나서기도 했습니다. 이후 남양주를 비롯한 경기권에서는 GTX D노선 연장 추진 계획과 연장 건의문을 전달하고, 직접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노선 확대 및 경유 필요성에 대한 건의문을 전달하며 GTX D노선 유치에 여전히 기대를 갖고 국토부에 끊임없이 러브콜을 보냈으며, 국토교통부에서는 21년 6월에는 구체적인 노선과 계획에 대해서 발표하겠다고 밝힌 상황입니다.

 

 

2. 관련 지자체의 반응

 

경기도의 경우, 김포 검단, 계양, 부천시, 서울 강동, 경기 하남시를 잇는 노선 계획을 반영해줄 것을 국토교통부에 요청 한 상황입니다. 이렇게 되면 건설비는 약 5조 9천억으로 추정됩니다.김포는 특히 GTX D노선에 대한 유치에 적극적으로 강조하며 김포시는 현재 도시철도의 포화상태를 언급하며 GTX의 신설을 추 친의 필요성 적극 어필하였습니다. 김포시민 GTX D노선 유치를 희망하는 서명운동까지 벌여 국토교통부에 전달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경기도 광주까지 잇는 노선을 주문하기도 하였는데, 광주는 이미 교통에 대한 호재가 많이 계획된 지역이라 이 부분은 핌피현상으로 논란이 되기도 했습니다. 인천의 경우, 인천공항과 김포시에서 출발하여 부천에서 합류되는 Y자형 노선 추진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이 노선을 추진할 경우 건설비는 약 10조 781억 원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면서 현재 인천에서 진행 중인 청라 연장사업을 GTXD노선과의 동시이행을 제안하며, 이렇게 공사를 진행하면, 약 6400억 원의 공사비를 절감할 수 있으며 사업성 또한 얻을 수 있다고 제안하기도 하였습니다.

 

 

 

 

3. 마무리하며

 

GTX는 수도권의 외부 지역과 서울의 중심지를 빠르게 잇는 급행열차 사업입니다. GTX가 개통 이 되면 1시간 동안 가야 할 목적지를 매우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면 출퇴근 시간의 더 이상 지옥철과 교통체증을 감내하지 않아도 되는 시대가 오게 됩니다. 이런 편리한 시대를 맞이하기 위한 교통수단이 현재는 아쉽게도 집값의 전유물이 되어 노선계획 발표만으로도 집값이 출렁이는 사태가 벌어지게 되어 보면서도 참으로 아쉬울 수밖에 없는 현실입니다. 따라서 각 지자체에서도 GTX의 수혜를 얻고자 GTX 추진에 혈안이 돼 있는 상태입니다. GTX 건설계획 발표 당시 이제 더 이상 서울이 아니 여도 지방에 적당한 가격에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고, 교통도 편리하게 출퇴근을 할 수 있겠구나 라고 생각했는데.. 참으로 아쉽지만 이 또한 현재는 쉽지 않은 일이 돼 버린 거 같습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