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금자리론 대출자격 과 신청방법 (직접 심사 받은 후기)

보금자리론은 한국 주택금융공사의 대출의 종류로써 u보금자리론, 아낌 e보금자리론, t보금자리론 3가지로 나뉘어서 선택 신청이 가능한 대출 상품입니다. u보금자리론은 한국 주택금융공사에서 직접 대출 진행하는 방식, t보금자리론은 은행을 통해서 하는 방식이며, 마지막 아낌 e보금자리론은 직접 거래약정 및 근저당 설정 등을 작성하여 인건비 절감 차원으로 금리인하를 해주는 상품입니다. 요새는 보금자리론에 대한 안내가 많이 나와있어서 조금만 찾아보면 충분히 직접 처리가 가능하며, 다른 상품들보다 금리가 0.1%나 저렴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해당 상품을 선택합니다.

 

보금자리론

디딤돌대출 이란?

먼저 신혼부부 주택 매매 시 가장 많이 받는 대출인 디딤돌 대출은 부부합산 연 소득이 6천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신혼부부 일 경우 합산 소득 7천만 원까지 신청 가능) 주택 매매금액은 5억 원 이하만 대출이 가능하며, 부부 순자산이 3.94억 원 인 무주택자 일 때만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 가능 금액은 매매금액의 LTV70%까지 이나, 2억 원까지가 최대로 대출 가능합니다. 보금자리론의 경우, 부부 합산 연 소득이 7천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신혼부부 일 경우 합산 소득 8500만 원까지 가능) 주택매매 금액은 6억 원 이하 주택만 대출이 가능하며 부부 순자산액의 제한은 없습니다. 디딤돌과 보금자리론 둘 다 주택 전용면적에 제한이 있는데, 일반 보금자리론은 관계없으나 신혼부부 금리 혜택을 적용받을 경우, 전용면적 85제곱미터 이하 주택을 구매하셔야 대출이 가능합니다. 보금자리론의 대출 가능 금액은 매매금액의 LTV70%까지 이나, 3억 원까지 최대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디딤돌과 보금자리론의 차이는?

디딤돌과 보금자리론은 신혼 부부 일 경우 LTV 70%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만, 최대 금액이 있어서 고민이 좀 있었습니다. 매매하고자 하는 주택의 가격 대비 자본금이 부족하여 2.5억 원 까지는 대출을 받고 싶었는데 디딤돌 대출이 2억 원까지 밖에 되질 않아서 어떡하지? 하며 좀 알아보았더니, 디딤돌+보금자리론을 함께 대출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많은 신혼부부들이 이런 방법으로 많이 대출을 받고 계시더군요. 디딤돌 대출 2억 (고정금리 최저 1.85~2.4 적용/부부합산 소득구간별 적용), 나머지 5천 보금자리론 대출 (고정금리 최저 2.3 ~ 2.6 적용/부부합산 소득구간별 적용) 이렇게 확인하고 매매계약 체결 전 혹시나 싶어서 한국 금융공사 콜센터에 문의를 드렸습니다. 역시나 확인 해 보니, 부부 합산 소득과, 순 자산액 때문에 디딤돌 대출은 어렵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디딤돌 대출이 보금자리론보다 금리가 낮아서 매우 아쉬웠지만, 어쩔 수 없이 보금자리론밖에는 선택권이 없었습니다. 그래도, 신혼부부의 경우 0.2% 보금자리론 금리인하 적용을 받을 수 있어서 2.4%로 대출이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고 아쉬운 맘 이 좀 달래 졌던 거 같네요. 서둘러 매매계약을 체결하고 보금자리론을 신청하였는데, 저희는 아낌 e보금자리론을 신청하여 추가적으로 0.1% 금리 인하를 더 받았습니다. 워낙 소개해 주시는 분들도 많고 안내 포스팅이 많아서 어렵지 않게 진행했습니다. 한국 금융공사 앱을 다운로드하여서 신청하였고, 대출 신청 / 배우자 동의 / 필요서류 첨부하면 1-2일 후 담당 은행으로 배정되어 은행 직원으로부터 연락이 옵니다. 그때 누락된 서류 혹은 대출 가능금액 처리방법 혹은 기한 대출 가능금액 등 여러 상담을 진행하시고 맘 편히 2주 정도 기다리면 대충 승인 문자를 받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저 역시도 2주 정도 소요 됐던 거 같습니다.

 

대출 시 주의사항은?

배경화면이미지
대출상환비교 그래프

일단 대출 신청 전 어떤방식으로 상환할 건지 정하셔야 합니다. 쉽게 말하면, 원금과 함께 이자를 갚아 나갈 건지, 이자만 내다가 원리금을 갚을건지를 정하는 부분인데 보금자리론의 가장 큰 장점이 일반은행과 달리 이자만 갚다가 원리금을 갚아나가도록 하는 체증식 상환이 선택이 가능합니다. 한 주택에 대부분 30년 이상 거주하는 것이 드물다는 점과 30년 후의 화폐가치를 생각한다면 해당 상환방법이 유리하다는 판단을 하여 저희도 30년 체증식으로 상환방식을 선택하였습니다. 해당 상환방식은 한국 주택금융공사 보금자리론 사이트에 가서 직접 본인에게 맞는 상환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또한, 보금자리론 대출 이용 시, 조정 지역이 아니더라도 해당 주택에 1년 실 거주를 의무로 하셔야 합니다. 해당 대출을 투기로 악용하는 사례를 예방하고자 하는 조치인 듯한데, 근래에 조정지역의 경우 대부분이 2년 실거주를 하셔야 양도소득세 비과세 혜택이 있어서 해당 부분은 비조정 지역 주택 구매하시는 들께서 참고하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