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메리칸 쇼트 헤어 (American short hair)

1. 유래와 역사

아메리카에서 발생한 자연발생 품종으로 예전 유럽에서 쥐를 잡기 위해 배에 태웠던 고양이 품종으로 알려졌습니다. 당시 미국 본토를 개척할 당시 출항한 배에 탑승한 고양이 품종이 아메리칸 쇼트헤어의 조상으로 알려져 있으며, 장 기간의 고된 항해와, 아메리카 대륙에서의 험한 환경을 거치면서도 유일하게 살아남은 고양이 품종으로, 이로인해 아메리칸 쇼트헤어는 건강과 장수의 상징이 되었다고 합니다. 품종 보존이 유행하던 시절, 아메리칸 쇼트 헤어 가 품종 보존 없이 없이 여러 품종 섞이는 것을 안타깝게 여긴 여러 전문 육 종가들이 노력한 끝에 품종이 보존되었고 이로 인해 정식 품종등록까지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처음 시초가 되었던 배에서 쥐잡이 용도로 사용했을 때, 미국으로 건너갔던 품종은 아메리카 쇼트헤어가 되었고, 유럽으로 건너갔던 품종은 브리티시 쇼트헤어가 됐을 거라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딱봐도 듬직한 체형을 가진 아메리칸 쇼트 헤어는 사냥에 능하고 그만큼 체력도 좋은 고양이로 알려졌습니다.

 

아메리카쇼트헤어1

 2. 외형적 특징

 

적정체중은 3.5~5.5gk으로 중형 묘에 해당되며, 단묘종입니다. 성체가 보통은 1년이면 성장을 멈추지만, 아메리칸 쇼트헤어는 3년까지도 성장을 하는 품종입니다. 털은 굵고 뻣뻣하여 만졌을 때 부드러운 느낌은 아닙니다. 환경적 적응이 빠른 동물이라 기온과 사는 지역에 따라 아메리카 쇼트헤어의 털의 굵기는 달라진다고 합니다. 예전에 사냥에 능하고, 쥐를 잡는 데 사용했던 고양이였던 만큼 체력이 강하고 민첩하고, 빠르며, 몸이 날씬하고 단단하고 근육이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 특히 다리를 비롯한 뼈들이 굵고 튼튼하게 생성되고, 근육이 잘 발달되어 뛰는 것 능합니다. 이런 체력적으로 건강한 특징이 있는 고양이 품종으로 수명기간은 15~20년으로 장수하는 품종으로 유명합니다.

배경화면이미지
아메리카쇼트헤어2

 3. 성격

아메리칸 숏트헤어는 매우 낙천적이고 유쾌한 성격을 가진 장난꾸러기 고양이입니다. 쉴 새 없이 뛰어다니고 활동적인 것을 좋아하는 품종이며, 주인과의 유대관계도 좋습니다. 다른 품종, 심지어 다른 동물들과도 경계 없이 잘 지내서 합사 하는데도 딱히 어려움이 없으며, 어린 자녀가 있는 가정에서도 공격성이 없어서 안전하게 함께 지내기에 좋습니다. 주인이 있는 곳으로 다가와서 먼저 스킨십을 하면서 애정을 표현하고 무릎에 자리를 잡고 편하게 쉬는 고양이일 정도로 좋은 성격의 소유자입니다. 또한,낯가림도 적어서 외부인이 와도 낯설어하지 않고 호기심을 갖고 먼저 다가가 보는 스타일입니다. 또한 사냥과 활동적인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충분한 놀이와 산책을 해주어서 에너지를 발산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하며, 행동이 민첩하여 그냥 풀어놨다가는 풀숲에서 곤충이나 잠자리를 잡아오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영리하고 사람 마음을 잘 알아들어서 기본적인 훈련이 가능하고, 알아서 적응도 잘하기 때문에 처음 고양이를 반려하는 사람에게 추천하는 품종이라고 합니다. 

4. 여담

 

아메리칸 쇼트헤어와 한국의 토종 고양이와 비슷한 점이 많아서 간혹 가다 품종을 잘 구분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한국 토종 고양이는 다양한 색과 무늬가 있는 반면, 아메리카 쇼트헤어는 은회색 컬러에 검정 무늬를 띈 개체가 가장 많다고 합니다. 그 외 에는 정말 한국 고양이와 닮은 개체들도 보이긴 합니다. 성격적인 면도 많이 닮아 있지만, 일찌감치 품종 보존을 위해서 정심 품종으로 등록하고 현재는 미국 내에서도 사랑받는 품종인 아메리칸 쇼트헤어는 현재 한국의 코리안 쇼트 헤어와는 명확히 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어서 이런 부분은 매우 아쉬울 수밖에 없습니다. 현재 아메리칸 쇼트 헤어는 여러 장점들과 키우기 쉽고 적응이 빠른 장점에 의해  한국 내  많은 가정에서도 반려하고 있으며, 특별한 유전병이나 질병이 없어 건강하게 키울 수 있다고 합니다. , 음식을 좋아하고 먹는 것을 조절하지 못하므로 꼭 먹는 양 을 주인께서 조절해 주셔야 합니다. 또한 아무리 성격이 좋고 느긋한 고양이지만 사냥을 하던 습성이 있으므로 작은 반려동물과는 합사 시 주의를 하는 것이 좋으며 가급적 분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