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쉬앙고라(Turkish angora)

1. 유래와 역사

터키에 있는 앙카라 지방에서 전파된 품종으로 앙고라는 앙카라의 옛 이름입니다. 16세기 유럽에 전파되어 큰 인기를 얻었으며 아름다운 외모와 오드아이 부드러운 털이 상징인 품종입니다. 터키 지역의 쌀쌀한 날씨에 적응할 수 있도록 긴 털을 가지고 있는 장묘종이며, 주로 흰털에 분홍색 코를 가지고 있는 개체가 터키쉬 앙고라를 대표하는 개체들입니다. 또한 이런 개체들이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는 많은 품종 개량으로 여러 색을 띠고 있는 터키쉬 앙고라 개체들이 나오게 되었으며, 아름다운 외모와 얇고 부드러운 목소리를 내는것이 특징 입니다.주인에 대한 애정과 충성도가 높은 편이며, 독립적인 성향이 강하여 혼자 주로 생활하면서 혼자 바쁘게 뛰어노는 것을 더 좋아합니다.

 

터키쉬앙고라1

2. 외형적 특징

흔히 페르시안 고양이와 혼동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터키시 앙고라는 날렵한 몸과 일반적인 고양이 외모를 가지고 있는 반면 페르시안고양이는 조금 더 덩치가 있고 둥글넓적한 외모, 흔히 퍼그와 같은 눌린 코를 가진 외모를 갖고 있습니다. 가장 큰 차이는 코에서 차이가 나며, 사실 두 종류를 잠깐 보고서는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적정 체중은 3~7kg이며 풍성한 털로 인하여 체중이 더 나가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털에 가려져서 식단 조절을 시키지 않고 무분별하게 음식을 줬다가는 거대 해 질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장모종의 특징이자 단점인 털 날림이 심한 품종이며 자주자주 죽은 털을 제거해줘야지만 집안에서 털 날림을 최소화시킬 수 있습니다. 2-3일에 1~2회는 빗질을 해 줘야만 털 관리를 수월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특징은 오드아이가 자주 나타나는 종이기도 하며, 이는 터키쉬 앙고라를 더욱 특별하게 보여주기는 하나, 유전적 결함을 가지고 있을 확률도 높습니다. 특히 특별한 오드아이종을 얻고자 마구잡이형 브리딩으로 인해 건강하지 않은 개체들이 늘어나는 것 또한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같은 품종이여도우리나라에서 인기가 많은 종류인, 하얀색에 파란 눈을 가지고 있는 터키쉬 앙고라 종이 가장 많으며, 이 개체들을 분홍색 코와 분홍색 발바닥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배경화면이미지
터키쉬앙고라2

3. 성격

주인을 잘 따르고 애교가 많은 귀염둥이이지만, 호기심이 많아서 이것저것 만지다가 사고를 치는것으로 유명한 품종이며, 장묘종의 특징인 우아하고 얌전한 성격보다는 단묘종처럼 활발하고 늘 바쁘게 활동이 많습니다. 지능이 높은 편이라 주인과의 유대관계가 높으면 훈련이 가능하며, 특히 가족 중에서도 유독 1명과의 유대 관계를 더 깊게 만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쓰다듬고 이뻐해 주는 것을 즐기기는 하지만, 호기심도 많고 독립적인 것을 좋아해서 매일 안아주고 쓰다듬는 거보단 지켜봐 주고 관찰해주는 것을 더 좋아하며, 늘 혼자서 돌아다니면서 바쁘게 탐구하고 바쁘게 활동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주인과 유대관계가 좋지 않고 사회성이 낮은 개체의 경우, 물거나 하악질을 하고 공격적으로 행동하는 경우가 있으며, 종종 병원에서 민폐를 끼치기도 하는 경우도 발생하여, 터키시 앙고라 양육 시 이 부분에 대한 최소한의 훈련은 필요합니다.

4. 여담

tvn 삼시세끼에 나왔던 인형 같은 외모의 고양이 벌이가 터키시 앙고라 종이며, 그로 인해서 국내에 터키시 앙고라 종이 많은 인기를 얻기도 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때도 페르시안과 많이 혼동하였는데 벌이는 터키시 앙고라가 맞다고 합니다. 터키시 앙고라는 자연 발생 품종이라 특별히 위험하게 거론되는 유전병은 없으나, 현재 국내에 들어와 있는 일부의 개체들은 예쁜 털과 예쁜 눈 색을 얻기 위해 무분별한 브리딩으로 발생된 개체 일수도 있습니다. 이런 개체들은 난청이나 슬개골 탈구 그 외의 유전적인 결함을 가질 수 있으므로 분양 전 미리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터키시 앙고라의 특징을 가지고 있지 않은 터키시 앙고랑 품종은 입양 전 캐터리에 대한 정보나 터키시 앙고라의 특징 정도 살펴보고 입양을 하시길 권장합니다. 또한 터키시 앙고라는 고양이 중 제일 영리한 것으로 유명하며, 눈치가 빠르고 매우 급한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주인과의 좋은 유대관계를 갖게 된다면 목욕이나 산책시킬 때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