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시안(Persian cat)

1. 유래와 역사

페르시안 고양이는 우리가 알고 있는 장모 묘의 대표적인 품종입니다. 맨 처음 전해진 것은 18세기 무렵 미국과 유럽으로 전해 진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 이전 페르시안 상인들의 무역 품목에 장묘종 고양이가 등장하는데 이것이 페르시안 고양이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따라서 고양이 중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는 품종 이기도 합니다. 흔하게 긴 털을 가진 고양이를 생각하면 페르시안 고양이를 생각할 정도로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진 고양이 품종이며 아직도 그만큼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품종묘이기도 합니다.

 

페르시안1

2. 외형적특징

페르시안 고양이는 얼굴 생김새가 다른 종류들이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들창코에 눌린 얼굴 시추를 연상시키는 외모는 페르시안 엔조틱, 이와 다르게 일반적인 얼굴을 하고 있다면 페르시안 클래식입니다. 일반적인 고양이 외모를 선호 나는 사람들의 입맛에 맞추어 현대에 들어서 품종 개량을 시작하면서 페르시안 고양이의 외모도 서서히 변화가 되어 현재는 같은 페르시안이지만 선호도 따른 다른 외모의 페르시안이 존재하게 되었습니다. 페르시안 고양이의 외형적 특징은 넙적한 얼굴과 통통하고 짧은 다리 부드러운 긴털을 가지고 있으며 적정 체중은 4~5kg 정도입니다. 많이 크지 않은 중형 묘이지만, 움직임이 적어서 쉽게 비만해질 수 있으므로, 먹는 양 조절이 필요합니다. 재밌는 것은 페르시안 엔죠틱의 경우, 코가 낮고 눌려 있어서 그런지 거친 숨소리를 내며 심하게 코를 고는 개체가 많습니다. 집주인이 이 모습이 귀엽고 재밌어서 유튜브나 틱톡 같은 사이트에 이런 모습을 공유한 영상들도 있습니다. 이는 페르시안 엔죠틱과 같은 시추, 불도그, 퍼그 등 코가 눌려있는 품종들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배경화면이미지
페르시안2

3. 성격

페르시안 고양이는 순하고 얌전하고 사색을 좋아하는 품종입니다. 그런 성격 탓에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하고 얌전히 엎드려 있거나 멀리서 조용히 사람을 관찰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사람을 좋아하지만 사랑을 받으려고 애교를 부리거나 활동적이거나 장난을 좋아하는 품종은 아닙니다. 그래서 여러 매체를 통해 페르시안 고양이는 부잣집에서 키우는 도도한 고양이 혹은 우아한 귀부인의 반려묘 등으로 비쳤습니다. 하지만, 페르시안 고양이는 단지 활동적이거나 구르고 뛰는 것보단 느리게 움직이며, 주위를 살피고 점잖게 걸어 다니고 편안한 자리에 누워서 관람하는 것을 좋아할 뿐입니다. 또한, 사람들의 손길을 좋아하며 사랑받고 관심을 좋아하는 품종입니다.

4. 여담

페르시안 고양이의 털은 보기에 길고 아름답지만 그만큼의 노력을 해주어야 그 모습을 계속 유지할 수 있습니다. 털이 속 털까지 촘촘히 나있어서 엉키기 쉬우며, 털 빠지는 속도도 장난이 아니라, 자주 빗질을 해주고 빠지는 털을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그냥 방치했다가는 그대로 뭉치기 십상이며 온 집안이 페르시안 고양이 털이 날아다니게 됩니다. 따라서 귀찮더라도 하루에 1-2회씩은 빗질을 해주어야만 합니다. 또한, 성격이 온순하고 점잖기는 하지만 다른 고양이의 합사와 가족들과의 놀이를 할 때는 주의를 해주어야 합니다. 딱히 활동적인 것을 즐기는 성격이 아닌 만큼 억지로 시키거나 활동적인 개체와 합사를 하면 페르시안 고양이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으며, 그렇게 되면 다른 개체를 공격하거나 자꾸 빈틈으로 숨어 버린다거나, 스트레스로 인한 탈모가 발생하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페르시안 고양이의 성격과 어울리는 개체와의 합사를 통해 스트레스를 최소화시켜줘야 하며, 놀이나 활동적인 것을 좋아하지 않으며, 높은 곳을 오르는 것도 별로 좋아하지 않으므로, 본인이 편하게 사람들을 관찰하기 좋은 높지 않은 캣 타워, 방석 등을 설치해줘서 언제든지 편안하게 자리를 옮겨가며 즐길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자연발생 종이기 때문에 유전병과 다른 질병은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근래에 들어서는 품종의 다양화와 예쁜 얼굴을 얻기 위해 믹스된 개체들이 많이 생산이 우려되고, 이에 따라 입양하기 전 사전에 입양하는 곳의 정보와 입양받고자 하는 반려묘의 건강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