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 언제 맞을까?

코로나백신접종순서
코로나백신접종순서

 

 

최근 뉴스에서 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 대상자가 접종 당일 접종을 거부하여 생기는 여유분에 대해 접종 순서가 아닌 일반인이 대기로 신청 후 접종을 하게 되었는다는 기사를 접했습니다. 현재 코로나 백신 접종을 우선적으로 맞고자 하는 사람들은 해 당방 법으로 우선적으로 접종을 하는데.. 그렇다면 나도 저렇게 접종이 가능한지? 내 순서는 언제일지 매우 궁금하더라고요. 전 국민의 대부분의 백신 접종을 진행한 이스라엘과 뉴질랜드는 벌써 코로나 이전 생활로 돌아가는 모습을 보며, 빨리 백신 접종 후 코로나 이전 생활을 되찾고 싶은 마음뿐입니다. 현재 코로나 접종 순서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내 순서는 언제가 될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백신접종순서
코로나백신접종순서

 

 

 

 

1. 예방 접종순서

 

코로나백신접종순서
코로나백신접종순서

 

코로나백신접종순서
코로나백신접종순서

 

 

원칙적으로는 전 국민이 예방접종 대상이라고는 합니다. 하지만 현재 공급량이 상당히 부족함과 동시에 안정성 문제가 도마에 오르면서 현재 대상을 분류하여서 순차적으로 맞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5월 들어서, 노쇼(맞지 않는 상황이 발생)가 지속적으로 발생되면서 백신이 폐기되는 상황이 발생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앞서 말씀드린 대로 의료시설, 기관 등의 우선순위 대상자 이외의 '일반인'도 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를 벗어나 '합법'으로 맞을 수 있습니다. (물론 예약을 하여야 하며, 비용은 무료입니다.) 예약은 질병관리청 사이트를 통해 예약이 가능합니다.

 

 

질병관리청 코로나 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코로나백신접종순서
코로나백신접종순서

 

서울시 홈페이지에 따른 백신 접종 순서는 위와 같습니다. 우선적 목표는 '의료기관 종사자 및 노인 등 고위험군, 군인 등의 사회 기반시설 종사자'입니다. 따라서 현재는 우선적 목표 대상자 접종 진행 중입니다.

 

 

 

코로나백신접종순서
코로나백신접종순서

 

 

서울시 홈페이지에 따르면 일단 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는 위의 표와 같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이 조건들이 맞는 건 아닙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현재 접종대상자이지만 접종을 하지 않는 이른바 노쇼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부작용 문제가 대두되면서 실제로 예방접종을 꺼려하면서 해당 상황이 발생되고 있지만 맞지 않다가 본인이 감염되었을 때 구상권 청구가 되는 상황이 발생되는 것을 우려해서 현재는 예방접종을 필수적으로 하는 추세입니다. 아직까지 일부 대상자는 맞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백신은 개봉 후 6시간 이내에 맞지 않으면 폐기해야 되고, 이로 인해 노쇼 발생 시 폐기 할바에야 '일반인'에게 맞추겠다.라는 대안이 제시되었고 희망자에 한해 실제로 실시되고 있습니다.

 

 

 

코로나백신접종순서
코로나백신접종순서

 

그리고 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경제활동 및 공무로 긴급하게 출국해야 하는 경우에는 질병청에 승인을 하여서 맞을 수 있게끔 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위급한 상황이어도 경제활동을 이끄는 사람들과 국가를 대표하는 사람들까지는 맊지 않고 있습니다.

 

 

 

 

 

 

2. 2분기 예방접종

 

코로나백신접종순서
코로나백신접종순서

 

 

현재 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에 해당되는 사람들은 사회 취약시설에서 종사하는 사람, 그 곳에서 생활 등을 하는 사람과 의료인, 그리고 군인 및 경찰 등 사회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일들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우선권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3 학생들과 교사들도 논술 및 면접 등을 통해서 전국에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접종 예정입니다. 아직 확실하게 일정이 나온건 없습니다만 아마 해당대상자들은 여름방학쯤부터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현재는 코로나 백신 접종순서에 해당되는 사람들이라고 해도 백신을 선택할 수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노인 및 의료인들도 AZ를 맞는 상황이고, 화이자는 더 나이가 많으신 분들(75세 이상), 혈전 문제 등으로 30세 이하의 필수 인력 등에는 화이자를 맞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아직까지는 정부에서 확실히 밝힌 내용은 아니므로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백신 예방 접종 대상자에 따르면 백신 예방접종 후 근육통 등이 1~2일간 발생되었던 것 빼고는 큰 문제는 없었다고 합니다. 연일 백신 부작용으로 인한 기사들로 인해 백신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도 있지만, 접종 후 집단 면역체계가 갖춰져 코로나 이전 삶으로 빨리 되돌아 가고 싶은 마음이 더 큰 요즘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