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비시니안(Abyssinian)

1. 유래와 역사

이집트 피라미드의 고양이 조각상의 모습을 한 아비시니안은 1890년대 영국인 병사가 아비시니아 지역에서 가져와서 유명 해 졌습니다. 아비시니안의 기원은 정확하게 남아있지 않으며 추측되는 기원은 이집트 피라미드의 고양이상과 벽화에 나오는 고양이 모습과 흡사하여 기원이 거기서 시작됐을 거란 추측도 있습니다, 또한 이집션 마우종과도 유사한 생김새가 있어서 두 품종이 기원이 같을 거란 추측도 있습니다. 또 다른 추측은 유전적인 검사를 통해 동남아시아 혹은 인도양 해안가가 기원일 거란 추측도 있습니다. 그 지역의 분포 하고 있는 고양이 품종이 아비시니안과 유사란 모습이 많아서 그런 추측이 나온 듯 합니다. 아비시니안은 1938년에 혈통 기록에 등재되었고, 자연 발생 한종으로 외형적 모습과 이집트 고양이상을 닮은 모습이 특징이라 이를 성스럽고 신비로운 고양이 종으로 여겨지고 있는 품종입니다.

 

아비니시안1

2. 외형적 특징

 

아름다운 곡선을 그린 몸매와 메이크업을 한듯한 아이라인을 가지고 있는 얼굴과 눈은 연두색, 금색, 푸른색 등이 있으나 오드 아이의 형태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털은 단모종이며 공식적으로는 소렐, 루디, 블루, 폰 네 가지 색상으로 알려졌습니다. 소렐은 오렌지색을 띠고 있으며, 코와 발바닥은 핑크색을 띱니다. 루디는 브라운색에 검은 줄무니가 특징이며 발바닥과 코는 검은색 혹은 핑크색을 띠는 개체가 있습니다. 블루는 전체적인 베이지색 털에 푸른 무늬를 가지고 있으며, 폰은 베이지색 털에 브라운 무늬를 띠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중 오렌지색의 소렐이 개체 중 가장 많이 있고, 드물게 화이트나 블랙의 개체가 태어나기도 합니다. 아비시니안의 몸체에는 얼룩무늬나 다른 무늬가 존재하지 않고 다만 이마에 뚜렷하게 M자형의 무늬만 나타납니다. 귀가 다른 고양이에 비해 도드라지게 큰 편이며, 아비시니안이 퓨마의 미니어처로 느껴질 만큼 두 개체는 유사한 모양새를 하고 있습니다. 적정체중은 3~5kg이며 개체의 활발하고 운동량이 많은 특징으로 대부분 날씬하고 적당히 근육을 갖고 있으며 날렵한 몸매를 유지합니다.

배경화면이미지
아비니시안2

3. 성격

아비시니안 고양이는 성격 상 독립적인 성향이 강하고 매우 민첩하며, 지능이 높고 활동적인 편이며 수컷보다 암컷이 매우 예민한 편이라 주변의 소리나, 주인의 목소리 등에 빠르게 반응하는 개체입니다. 또한 주인의 관심을 좋아하지만, 안고 보듬는 것보다는 홀로 두면서 의사소통과 유대관계를 쌓는 것을 더 좋아하여 안겨있거나 얌전히 있는 것을 즐겨하지 않습니다. 워낙 호기심과 장난기가 높아 집안을 엉망으로 만들 가능성이 높은 장난꾸러기 품종이며, 의외로 사회성이 좋아서 다른 고양이와도 합사가 어렵지 않은 품종이기도 합니다. 또한 얌전히 안겨 있는 것보다는 돌아다니고 활발하게 활동하는 것을 더 즐기는 편입니다. 주인 옆에 있는 것보단 주인을 관찰하고 살펴보다가 다가가서 장난을 하는 것을 즐기는 종이며, 똑똑한 지능 덕에 유대관계가 좋은 개체와는 기본적인 의사소통과 훈련이 가능합니다.

4. 여담

 

단묘인 아비시니안 사이에서 태어나는 소말리 종이 있는데, 이 품종은 특이하게도 장묘종입니다. 외형적 특징은 아비시니안을 동일하게 닮았으며, 아비니시안과 동일하게 쏘렐, 루디, 블루, 폰 컬러 4종류의 공식 컬러 개체가 있으며, 아비니시안과 가장 큰 차이점 은 장묘인 것만이 특징입니다. 쏘말리 고양이는 독립적인 품종으로 인정받았고, 현재는 국내에서도 많은 인기를 누리는 품종 이기도 합니다. 아비시니안의 품종은 자연발생 품종이라 유전병이나 특별한 질환에 시달리지는 않지만, 분양 전에는 발생될 수 있는 유전병과 개체의 특징에 대해서 파악하고 분양을 받길 추천 드립니다. 또한 성격 상 주인을 잘 따르기는 하나 혼자 두면서 옆에 다가올 때까지 기다려주는 것을 좋아하는 품종입니다. 아비시니안은 특히 신장질환에 약한 품종으로 알려져서 분양 후 수분 섭취에는 주의를 시켜야 합니다. 또한 치아도 약한 편이라 치아건강에도 신경 쓸 필요가 있습니다. 단묘 종이라 털 손질은 비교적 쉬운 편이며 빗질은 너무 자주 하지 않고 주 1-2회만 전체적으로 빗질해주면 충분히 관리가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