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핑크스(Sphynx)

1. 유래와 역사

털 없는 고양이로 유명한 스핑크스 고양이는 흔히 이집트에서 처음 나온 고양이 품종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름과 다르게 처음 기원은 캐나다에서 자연 발생한 돌연변이 품종입니다. 1960년대 캐나다 토론토에서 처음 발생되었으며 흔히 알고 있는 털이 없는 걸로 유명한 고양이 품종이지만, 자세히 보면 전신에 복숭아 같은 솜털이 빼곡히 온몸을 덮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첫 모습은 생닭 같은 벌거벗은 느낌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는 품종이기는 하지만, 털 관리를 따로 해주지 않아도 되는 장점과 야생성이 적고 사람을 좋아하는 성격 덕에 단점 보다 장점이 많은 고양이 품종입니다. 외형적으로 큰 귀를 갖고 있으며, 털이 적어 맨 살이 그대로 드러나 추위와 더위, 자외선에 약한 것이 특징입니다.

스핑크스1

2. 외형적특징

 

스핑크스는 단묘종에 해당되며, 아비시니안과 러시안블루처럼 체형이 작고 움직임이 활발하고 민첩하며 몸매가 매끈하고 마른 종류의 체형을 갖고 있습니다. 적정체중은 2~5kg입니다. 특히 커다란 귀가 특징이며, 생닭을 연상케 하는 외관은 복숭아 같은 잔털이 덮여있으며, 얼굴과 몸에 전체적으로 주름이 잡혀 있습니다. 이마에도 쭈글쭈글 주름이 잡혀있어서 흡사 노인의 모습과 닮아 있습니다. 솜털이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얇고 촘촘하게 온몸을 뒤덮고 있고, 외형은 거의 피부색만이 눈에 띠는 것이 특징입니다. 골격이 작고 왜소하며 단묘종의 외형적 특징과 유사하며, 체력이 강하고 근육도 적당히 있어서 의외로 잔병치레 없이 건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스핑크스 고양이 중에서도 스킨색이 핑크빛인 개체가 많이 있지만 일부 개체는 어두운 스킨색 혹은 얼룩덜룩한 스킨색을 갖고 있는 개체도 있습니다. 단지 사람들이 반려묘로 선택할 때 핑크빛 스킨색을 가진 스핑크스 고양이를 선호하여 해당 개체가 많이 알려진 것입니다.

배경화면이미지
스핑크스2

3. 성격

스핑크스의 의외의 모습이자 특징은 타 품종에 비해 야생성이 없다는 점입니다. 그런 성격 덕분에 사람들을 매우 좋아하고 잘 따르며 친화적으로 행동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다소 독립적인 성향을 갖고 있는 고양이와 다르게 스핑크스 고양이는 주인에게 관심을 받길 좋아하며 늘 주인 곁을 떠나지 않고 주인의 시선 근처에서 놀이를 합니다. 또한 호기심이 많아서 장난치거나 이리저리 구경하는 것을 좋아하며 말귀를 잘 알아듣는 영리한 품종입니다. 사교적이고 사회성도 좋아서 여러 개체들과 키우는 데에도 적응을 잘하고 훈련을 하는 데에도 수월합니다. 특히 주인과의 유대관계나 주인에 대한 친화력이 좋아서 주인에게 이유 없이 공격하거나 발톱을 드러내는 일 없이 주인 곁으로 와서 애교를 부리고 몸을 비비는 등 애정표현을 끊임없이 하며 주인을 졸졸 따라다니며 관심받기를 즐겨하여 호불호가 갈리는 외형적인 거부감과 다르게 반려묘로 키운다면 매우 친밀하고 주인의 사랑을 듬뿍 받는 품종입니다.

4. 여담

 

스핑크스 고양이가 유명해진 것은 종종 tv에 노출되기도 했으나, 유명 아이돌 설리의 반려묘로 유명세를 떨치면서입니다. 설리의 브이로그나 인스타그램에 스핑크스 고양이인 고블린이 함께 등장하면서 스핑크스 고양이가 덩달아 유명해졌으며, 반려동물을 키우고 싶으나 털이 날리거나 특유의 냄새, 털 알레르기 등으로 고민하는 사람들도 키울 수 있는 반려묘로 유명 해 졌습니다. 하지만, 이런 스핑크스 고양이도 남다른 관리는 필요합니다. 일단 다른 고양이와 다르게 털이 없기 때문에 피부병에 취약하여 추위, 더위, 자외선등 기후변화에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종종 스핑크스 고양이는 전용 옷을 입고 생활하기도 합니다. 또한 몸이 기름기가 많아서 종종 때가 끼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방치한다면 피부병으로 악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기름기가 많아지기 전 주 1-2회 목욕과 소독을 해주는 것이 고양이 건강을 위해 좋습니다. 스핑크스 고양이는 돌연변이로 만들어진 품종이긴 하나 특별히 치명적인 유전병은 없으며 단지 장이 건강하지 못해서 설사를 하거나 소화에 어려움이 많은 품종이므로 사료나 간식을 잘 맞는 것을 준다면 특별한 이상 없이 건강하게 기를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