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코티시 폴드(Scottish Fold)

1. 유래와 역사

접힌 귀, 뚱뚱한 체형, 만화 캐릭터 가필드의 모습을 닮아있는 스코티시 폴드는 사실, 논란이 많은 고양이 품종입니다. 기원은 스코틀랜드의 한 농장에서 돌연변이로 건강하게 태어나지 못한 고양이가 귀가 접혀있는 모습이 귀여워서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게 되었고, 이후 인기를 힘 입어 이런 개체를 얻기 위해 다른 품종들과의 교배를 통해 스코티시폴드 품종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건강하지 못한 개체들 간에 교배, 근친교배 등을 통해 극심한 유전병과 여러 가지 질병을 안고 태어나는 품종을 만들게 되는 악순환이 되었으며, 결국 영국 협회에서 조차 품종등록을 거부당하고 마는 외면당한 품종이 되고 말았습니다. 현재는 많이 알려져서 품종 확산을 거부하는 움직임이 보이기도 하지만, 아직도 아이러니하게도 스코티쉬 폴드는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는 종류 중 하나이며, 많은 가정에서 반려묘로 함께 생활하는 품종 중 하나입니다.

스코티시폴드1

2. 외형적 특징

 

스코티쉬 폴드의 가장 큰 특징은 접힌 귀입니다. 대부분의 어린 동물들이 태어나서 얼마간은 접힌귀 였다가 시간이 지나면 귀가 쫑긋 서게 됩니다. 하지만 스코티시폴드는 태어날 때도 성체가 돼서도 내내 귀가 접혀있습니다. 귀엽기는 하나, 이는 또 다른 질별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므로, 귀 청소를 자주자주 해줘야 합니다. 또한 얼굴도 몸도 동글동글한 게 특징입니다. 코도 매우 낮은 편이며 몸이 전체적으로 둥글둥글 두툼한 편입니다. 안타깝게도 유전병을 안고 있는 품종의 특성상 다리와 꼬리에 크면서 유전병이 더 발병되어 더 둥그렇고 두툼한 모양새를 띠게 됩니다. 간혹 SNS에 스코티시폴드 종이 사람처럼 앉아있는 모습이 나오기도 하는데 이는 유전적인 질환으로 고양이처럼 앉는 것이 부자연스러워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몸무게는 3~6kg이 적정 체중이며, 질환을 안고 사는 품종인 만큼 입양 시에도 입양 후에도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털은 단묘종과 장묘 종이 둘 다 있으며 목이 짧고 주둥이도 짧아서 외모의 특징을 가지고 고양이와는 다른 테디베어, 올빼미 등의 많은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배경화면이미지
스코티시폴드2

3. 성격

성격은 매우 상냥하고 조용한 편이며 주인을 잘 따르고 주인에게 관심을 받고 싶어 하는 품종입니다. 강아지처럼 주인에게 사랑을 받고 관심받는 것을 좋아하며 적응력이 좋아 낯선 곳에 대한 거부감이 없으며 다른 동물과 다른 고양이와의 합사에도 수월한 품종입니다. 특히 주인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좋아하는 편이라 옆에 먼저 다가와서 얼굴을 비비고 애교를 부리기로 유명하고, 끊임없이 주인을 관찰하고 졸졸 따라다니며 주인이 만져 주는 것을 즐기는 종입니다. 영리한 편은 아니지만 주인과의 유대관계가 좋은 품종이라 잘 훈련시키면 일반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합니다. 또한, 고양이 답지 않은 성격 탓에 더욱 애정이 가는 품종이기도 합니다.

4. 여담

 

귀여운 반려묘로 유명해진 유튜버들의 반려묘 품종이 대부분 스코티시폴드일 만큼 스코티시폴드는 귀여운 외모와 고양이 같지 않은 순둥한 매력에 많은 사랑을 받습니다. 하지만 유전병 확산과 이 품종이 얻게 될 고통을 무시한 채 무분별하게 브리딩하면서 영국에서는 이미 품종 등록 거부를 한 품종이기도 합니다. 이 확산의 피해는 사람들의 이기심으로 건강하게 태어나지 못하고 평생 아프게 살아가야 할 고양이들의 몫이기 때문이죠. 특히 스코티시폴드에게는 골연골 이형성증이 발병되거나, 신장병, 심근병증 등이 발병하기도 합니다. 특히 골연골 이형성증의 경우, 걷는 것이 부자연스럽고 절룩이며, 꼬리가 잘 접히지 않고, 움직임이 불편해지게 되며 이는 유전병의 발병과 진행으로 점점 상태가 악화되는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귀가 접혀있는 품종끼리 교배할 경우 태어난 개체에 발병률이 더 높아지며 이를 안고 태어나는 개체는 평생 관절염의 고통에서 살게 되며, 이를 치료할 수 있는 치료법은 현재 없고 그저 진통제로 고통을 최소화시킬 수밖에 없습니다. 현재는 이 품종의 대한 인위적인 생산과 확산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며, 이 품종을 키우는 반려인들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으며 이 품종의 대한 무분별한 확산을 줄이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