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코로나 치료제, 인도변이에 효과확인

셀트리온

 

 

현재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로 인해 추가적인 백신 개발에 관심이 집중이 되는 가운데, 셀트리온의 코로나 항체치료제인 ‘렉키로나’가 일부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에 효과를 확인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변이 바이러스 확산 억제에 대한 해결책이 필요한 가운데 전해진 희소식입니다. 정부에서도 국내 기업의 코로나 19 백신 개발에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셀트리온 치료제, 변이에도 효과

셀트리온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미국 뉴욕, 영국·나이지리아 코로나 19(COVID-19)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셀트리온의 항체치료제 '렉키로나'의 효능 검사를 실시한 결과, 효능이 일부 감소하지만 여전히 중화 능이 있다고 확인했다고 지난 14일 밝혔습니다.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은 최근 뉴욕, 나이지리아 변이주를 비롯해 브라질 변이주를 항체와 혼합해 숙주 세포에 감염시킨 후 항체가 바이러스를 저해하는 정도를 테스트했습니다. 또 최근 셀트리온이 해외 연구기관에 의뢰해 실시한 슈도 바이러스 시험 결과, 인도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서도 렉키로 나가 중화 능을 보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방 대본은 다만 렉키로 나가 브라질 변이 바이러스(P.1; 501Y.V3)에 대해선 중화 능이 현저히 감소하는 것을 확인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에 대해 셀트리온은 브라질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 동물시험 절차를 걸쳐 렉키로 나의 실제 임상적 치료능력을 다시 확인할 방침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셀트리온

 

 

셀트리온은 브라질 변이주(P.1)와 공통점이 많은 남아공 변이주에 대해 세포 수준에선 렉키로나의 중화능력이 감소했지만, 동물시험에서 인체 치료 용량과 동등한 양의 항체를 주입 시 효과적으로 바이러스를 감소시키는 것을 확인해 국제 학술지에 결과를 제출한 바 있습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렉키로 나가 최근 산발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남아공, 영국, 브라질(P.2), 뉴욕, 나이지리아, 인도 등 다양한 변이에 충분한 효력을 발휘할 것으로 본다"며 "다만 추가 변이가 계속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상황을 계속 모니터링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새로 발생되는 변이에 렉키로 나가 중화 능을 보이는지 계속 시험하겠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정부 코로나19 백신 개발 적극 지원

셀트리온

 

 

정부는 국산 백신, 특히 화이자와 모더나와 같은 mRNA(메신저 리보핵산) 백신 개발 지원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습니다. 정부는 국내 mRNA 백신 개발 지원 방향 등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오는 17일 제2차 'mRNA 백신 전문위원회'를 개최합니다. 이 자리에서 보다 구체적인 mRNA 백신 개발 지원을 위한 방향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방 대본은 국내 mRNA 백신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제약사와 전문가를 대상으로 최근 시행한 기술수요조사 결과, 17개 기업에서 기술수요조사서를 제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를 통해 원자재 생산, mRNA 백신 안정화 기술, 지질 나노입자(Lipid nanoparticle) 등 약물전달체 기술, mRNA 생산에 필요한 벡터 기술 등이 정부 지원이 필요한 기술 분야로 파악됐다고 합니다. 권준욱 방 대본 제2부 본부장은 "mRNA(메신저 리보핵산) 백신 개발 지원을 위한 수요조사를 통해 국내 4기 업이 올해 안에 임상연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내년까지 임상 추진을 해보겠단 회사는 7개"라며 "즉 11개 기업이 내년까지 임상 추진을 하겠다고 했다"라고 말했습니다.

 

 

정부 셀트리온 코로나19치료제 개발에 분명한 성과 인정

셀트리온

 

 

정부는 셀트리온 코로나 19 치료제의 성과를 인정한다며, 치료제 개발과 마찬가지로 백신 개발에도 많은 참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권 제2부 본부장은 "우리나라 개발 업체(셀트리온)에서 코로나19 항체치료제 개발에 분명한 성과를 본 것은 사실"이라며 "계속 등장하는 변이들에 대해서도 대다수의 경우 비록 세포 수준이지만 효능을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권 제2부본부장은 이어 "이 치료제 개발을 위해 해당 개발자는 물론 고생하셨다"며 "그렇지만 자발적으로 임상시험에 참여해준 확진자분들, 연구 의료진과 의료기관이 없었다면 항체치료제 임상 연구가 진행되기 매우 어려웠을 것이라는 점에서 더더욱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습니다. 권 제2부본부장은 특히 "(백신 개발을 위한) 대규모 임상시험을 앞둔 현재, 코로나에 걸렸던 기확진자분들의 회복 후 현재 혈액이 필요하다"며 "그리고 무엇보다 자발적으로 혈액 제공에 응해주고 계신 확진자분들께 깊이 감사드린다"라고 강조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