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시세 혼조속에 약세, 이란 비트코인 채굴금지 / 애플 비트코인 전문가 채용

최근 기술주와 동조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비트코인 시세는 1개당 3만 달러 중후 반대에서 보합세를 보였습니다. 최근 24시간 내 최고가는 3만 9776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날 비트코인의 시세는 1개당 4만 달러에 육박했던 전날보다는 약간 하락했는데, 일각에서는 비트코인 약세장이 증시 전반에 영향을 줬다는 해석까지 나왔습니다. 최근 이란 주요 도시에서 정전 사태가 이어지면서 당국이 비트코인 채굴을 4개월간 금지하기로 했습니다. 비트코인 채굴이 지나친 전력 소모를 가져와 정전의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된 것이 이유입니다.

비트코인 시세
비트코인 시세

 

이란, 9월말까지 비트코인 채굴 금지

비트코인 시세
비트코인 시세

26일(현지시간) 이란 국영방송에 따르면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은 이날부터 오는 9월 22일까지 비트코인을 채굴 금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란은 전력 수요가 많은 여름이 다가올 때 종종 정전이 발생하지만 올해 정전 사태는 평소보다 이른 데다가 더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란 당국은 가뭄으로 인한 수력발전소 가동 감축과 비트코인 채굴을 정전 사태의 원인으로 지목했습니다. 로하니 대통령은 불법 암호화폐 채굴장이 허가시설보다 6~7배 많은 전력을 사용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란 당국에 허가를 받은 암호화폐 채굴 시설은 50여 곳이지만 불법 채굴장 규모는 알 수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AFP통신에 따르면 이란은 전 세계 비트코인 채굴량의 5~10%를 차지합니다. 또 이란 내 비트코인 채굴량 중 85%가 불법으로 진행된다고 알려졌습니다. 전날인 25일 레자 아르다 카니안 에너지부 장관도 "암호화폐(가상자산) 채굴 열풍으로 전력 수요가 지난해보다 크게 늘었다"라고 말했습니다.

 

 

중국, 비트코인 채굴과 거래 타격경고

비트코인 시세
비트코인 시세

블룸버그통신은 "중국이 가상자산 규제에 나선 가운데 이란 역시 암호화폐 채굴을 금지하면서 가상자산 시장에 영향을 줄 수 있다"라고 전했다습니다. 앞서 중국 국무원 금융안전발전위원회는 이달 21일 류허 부총리 주재로 회의를 열고 "비트코인 채굴과 거래를 타격하겠다"라고 경고했습니다. 18일엔 중국인터넷금융협회, 중국은행업협회, 중국결제업무협회 등 3곳의 협회가 공동 성명을 내고 은행과 온라인 지급결제 업체들이 고객들에게 암호화폐와 관련한 서비스 제공을 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중국은 세계 비트코인 채굴량의 3분의 2 가량을 맡아왔습니다.

 

한편, 암호화폐 경력자 뽑겠다는 애플

비트코인 시세
비트코인 시세

27일(현지시간)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애플은 이번 주에 게재한 회사 구인광고에서 암호화폐를 포함한 ‘대체 결제(alternative payments)’ 분야에서 일할 사업 개발 담당자를 모집한다고 밝혔습니다. 채용이 확정되면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 본사에서 애플 페이와 아이폰의 월렛 앱 전담팀과 함께 일하게 될 이 인력은 “전략적인 대체 결제를 위한 파트너 업체들과의 새로운 제휴를 체결하는 업무”를 맡게 될 예정입니다. 애플 측이 요구하는 이 담당자의 업무 필수 자격은 암호화폐 분야에서 수년간 일한 경험, 최근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무이자 할부 결제 방식인 BNPL(Buy Now Pay Later) 분야에서의 업무 경력입니다.

 

 

 

특히 이번 채용은 최근 애플이 아이폰의 디지털 카드와 티켓, 바우처 등의 중앙 저장소인 월렛 앱을 통해 비트코인을 이용한 결제를 지원하는 방안을 은밀하게 진행하고 있으면서 나온 것이라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앞서 애플은 오랫동안 고객들의 암호화폐를 받아들이지 않고 자사 앱스토어에 입점한 모든 앱에서 애플 커머스를 사용하도록 결제 수단 통제권을 유지해온 것으로 악명 높았습니다. 전문가들은 애플이 암호화폐를 활용한 결제 서비스를 준비하는 것일 수 있다는 관측을 내놓고 있습니다. RBC 캐피털 마켓 리서치팀은 지난 2월 보고서에서 “애플이 암호화폐 분야에서 명확한 기회를 가지고 있다”라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실제 애플은 2014년에 애플 페이를 런칭한 데 이어 2019년에는 자체 브랜드의 신용카드를 출시하기도 했습니다.제니퍼 베일리 애플페이 책임자는 2년 전 CNN 주최 한 행사에서 “우리는 암호화폐에 대해 관망하고 있다”며 “그것이 흥미로운 장기적인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곤 생각한다”라고 평가했습니다

 

비트코인 시세
비트코인 시세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