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만 (Birman)

1. 유래와 역사

버만 고양이는 언뜻 보면 시암 고양이와 비슷한 외모를 가진 품종입니다. 마치 시암 고양이가 털이 길어진 듯한 매우 유사한 생김새를 가진 버만 고양이는 미얀마 출신의 고양이이며, 정확히 언제 발생하게 되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2차 세계대전 이전부터 미얀마의 사원에서 승려들과 지냈는데, 승려들에게 신성 시 되던 고양이였습니다. 2차 세계대전이 일어나고, 미얀마에 있던 버만 고양이들은 모두 사라져서 멸종위기에 처해졌을 때, 우연히 프랑스에 들어가게 된 버만 품종의 고양이가 있었고, 그 개체가 낳은 새끼들이 지금의 버만 고양이의 시초가 되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버만고양이는 흔히 시암 고양이와 비슷한 외모로 시암 고양이의 장모종으로 오해받기도 하는데 자세히 보면 버만 고양이와 시암 고양이는 체형에서 큰 차이가 나며, 단지 털의 색이 비슷할 뿐이며, 포인트컬러도 까만 양말을 신은듯한 시암과 다르게 버만 고양이는 하얀 발목양말을 신고 있는 듯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버만1

2. 외형적특징

전체적으로 통통한 체형으로 특히 목이 매우 두껍습니다. 털에 가려져 있기는 하지만 꽤 근육질의 몸매를 갖고 있으며, 목과 다리가 굵고 튼튼한 품종입니다. 체중은 4~9kg 정도로 중 대형 묘에 속하며 털로 인해서 더 크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털은 시암 보다는 더 짙은 베이지톤에 가까운 색을 띠고 있으며, 포인트 컬러는 개체에 따라 초콜릿색, 오렌지색등 다양하며, 눈은 깊은 바다색인 것이 특징입니다. 시암과 비슷한 특징은 처음에 새끼가 태어났을 때는 포인트 컬러 없이 옅은 색으로 한 가지 컬러를 가지고 태어났다가 커가면서 물드는 거처럼 귀와 주둥이 발 등에 포인트 컬러가 발생된다고 합니다. 버만 고양이의 특징은 발 컬러입니다. 흰 발목양말이라고 불리는 발끝의 하얀 포인트 컬러는 시암 고양이와 버만의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입니다. 버만은 장모 종이지만 속 털까지 배꼭히 차있지 않아서 털 관리는 다른 장모종보다는 상대적으로 쉬운 편이고, 집안의 환경과 기관지 안전을 위해서는 하루 한 번씩 털 제거와 빗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배경화면이미지
버만2

3. 성격

미얀마의 승려들이 여신이 고양이가 됐다고 믿었던 것처럼 버만은 우아한 모양새를 하고 그만큼 점잖은 고양이입니다. 영리하고 호기심이 많은 고양이지만, 개구쟁이 고양이들처럼 시끄럽게 굴지 않으며, 침착하게 온순하게 본인의 생활을 즐깁니다. 주인에 대한 사랑과 애착이 강하고 손길을 좋아하며, 주인한테 다가와서 적극적으로 스킨십하는 스타일이지만, 낯선 환경과 사람들을 낯설어하는 경향이 있어서 주인이라도 바로 친해지기는 어렵습니다. 적당한 시간과 거리를 두고 기다려 주면 서서히 마음의 문을 열고 다가와서 애정을 표현하게 됩니다. 이렇게 관계가 주인과의 애착관계는 강하지만, 낯가림이 심해서 외부인이 방문하면 숨어버리고 맙니다. 또한 성격 상 심한 장난이나 놀이는 즐겨하지 않아서 버만 고양이를 반려하실 때는 이 부분을 고려하여 환경을 꾸며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여담

버만 고양이에 대한 전설에 따르면, 미얀마 절에서 키우던 흰고양이가 자신을 돌보아 주던 승려가 전쟁 중 살해를 당하게 되었고, 이를 본 흰 고양이가 그 죽은 승려의 몸 위로 올라앉았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눈은 푸른 사파이어 색이 되어 발끝 포인트만 제외에 나머지는 황금색으로 물들면서 지금의 버만 고양이의 모습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는 여신을 대신해서 남아있는 승려들을 격려하고 위로했다고 하며, 이것이 버만 고양이의 시초가 된 전설이라고 합니다. 버만 고양이는 생김새만큼이나 우아하고 점잖은 성격으로 많은 사람들이 반려묘로 키우는 품종이며, 점잖은 만큼 활동량이 적어 그냥 방치했다가는 비만 고양이가 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좋아하는 놀잇감으로 운동을 유도하시거나, 주기적으로 산책을 하시거나, 먹는 양을 조절하여야만 비만하지 않고 건강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또한 버만 고양이는 신장이 약한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에도 관리가 필요하며, 이상 증후가 없는지 관리해주시고주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