벵갈 고양이 (Bengal Cat)

1. 유래와 역사

치타 혹은 표범을 연상시키는 외모와, 몸에는 이들과 같은 무늬를 하고 있는 벵갈고양이는 1970년대 집고양이와 살쾡이의 교배로 인해 탄생되었습니다. 처음부터 품종을 만들기 위해서 교배한 것이 아니라, 우연히 집에서 키우던 집 고양이와 친밀한 관계였던 살쾡이가 교배를 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만들어진 품종입니다. 따라서 이 품종의 이름도 살쾡이의 이름에서 유래되었습니다. 한번 보면 고양이의 무늬 때문에 호랑이와 헷갈릴 수도 있으며, 호랑이 같은 외모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이 선호하는 품종입니다. 또한 야생적이고 이국적인 외모로 상당히 고가에 거래되는 고양이 품종이기도 합니다. 현재의 벵갈고양이는 여러 대를 걸친 품종 개량으로 야생성이 많이 완화되고 집에서 키울 수 있는 온순한 반려묘의 한 종류가 되었지만, 그래도 벵갈고양이를 반려묘로 양육하는 사람들은 아직 남아있는 살쾡이의 야생성과 엄청난 활동량으로 집에서도 한시도 가만있지를 못하며 호기심이 왕성하여 사고를 치는 장난꾸러기라고 합니다.

 

배경화면이미지

2. 외형적 특징

 

벵갈고양이의 가장 큰 특징은 털무늬입니다. 털무늬의 종류는 치타 혹은 표범을 연상시키는 외모와, 몸에는 이들과 같은 무늬를 하고 있는 벵갈고양이는 1970년대 집고양이와 살쾡이의 교배로 인해 탄생되었습니다. 처음부터 품종을 만들기 위해서 교배한 것이 아니라, 우연히 집에서 키우던 집 고양이와 친밀한 관계였던 살쾡이가 교배를 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만들어진 품종입니다. 따라서 이 품종의 이름도 살쾡이의 이름에서 유래되었습니다. 한번 보면 고양이의 무늬 때문에 호랑이와 헷갈릴 수도 있으며, 호랑이 같은 외모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이 선호하는 품종입니다. 또한 야생적이고 이국적인 외모로 상당히 고가에 거래되는 고양이 품종이기도 합니다. 현재의 벵갈고양이는 여러 대를 걸친 품종 개량으로 야생성이 많이 완화되고 집에서 키울 수 있는 온순한 반려묘의 한 종류가 되었지만, 그래도 벵갈고양이를 반려묘로 양육하는 사람들은 아직 남아있는 살쾡이의 야생성과 엄청난 활동량으로 집에서도 한시도 가만있지를 못하며 호기심이 왕성하여 사고를 치는 장난꾸러기라고 합니다.

 

 

뱅갈고양이
뱅갈고양이2

3. 성격

 

벵갈고양이의 별명은 특이하게도 비글입니다. 3대 악마견이라고 불리는 비글의 성격과 매우 유사하여 붙여진 별명으로 보입니다. 살쾡이의 특징인 큰 덩치와 많은 활동량이 벵갈고양이의 본성에 아직 남아있어서, 키울 때 이런 성격과 활동량을 채워줄 수 있는 사람이 선택하는 것이 좋은 품종입니다. 성격은 포악하지 않고 온순하고 사람을 잘 따르는 품종이지만, 사냥 본능이 뛰어나서, 작은 동물이나 어린 동물들과의 접촉은 조심히 해야 합니다. 워낙 사람의 관심을 좋아하고 활동량도 좋고, 장난기가 많은 성격이므로 이런 것을 충족시켜줄 수 있는 캣타워나 놀잇감을 필수이며, 외로움을 느끼지 않도록 혼자 오래 집안에 두거나 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벵갈고양이의 많은 개체들이 물을 좋아하고 산책을 좋아하는 개체가 많아서 목욕을 시키거나, 외출, 산책을 거부 감 없이 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만약에 하네스 교육을 시킨다면 하네스를 매고 외출이 가능한 품종의 고양이입니다. 그만큼 벵갈고양이는 사람과의 유대관계를 좋아하며 관심받는것을 좋아합니다.

4. 여담

야생의 동물 모습을 하고 있지만, 사람의 관심을 좋아하고 장난꾸러기인 벵갈 고양이는 품종개량을 의도하여 태어난 품종은 아니지만, 인기가 높아지고 고가에 거래되는 점을 이용하여 많은 사람들이 야생 살쾡이와 집 고양이와의 무분별한 개체 번식과 근친교배로 인해 급격히 개체가 늘어나고, 건강하지 않은 개체들이 늘어나면서 한때 동물보호 단체의 비난을 받던 품종 중 하나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인기있는 고양이 품종입니다. 대체적으로 건강한 품종이지만, 비위생적인 환경에서의 브리딩과 근친교배로 인하여 말단신경증, 고관절 이형성증, 비대성 심근 경증, 슬개골 탈구 등과 같은 병이 발병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모든 개체에게 발병되는 것은 아닙니다. 반려를 생각하고 계신다면 벵갈 고양이의 활동성이 높고 관심이 필요한 특징을 잘 파악하여 생활환경을 맞춰줘야 하며, 발생될 수 있는 질환에 대해서도 미리 관심을 갖고 심사숙고하여 입양을 해야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