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방법

1. 아파트 실거래가를 하는 이유?

아파트를 구매하기 전 꼭 해야 하는 중요한 일중 하나는 아파트 실 거래가를 조회하는 일입니다. 아파트 구매할 때 부동산에서 알려주는 금액으로 매매하시기 전 꼭 아파트 실거래가를 조회해서 내가 사는 금액이 적당한 금액인지를 확인한 후 구매해야 합니다. 아파트의 금액이 너무 높다면 최근 한 달~1년간의 실거래가 금액을 조회하여 매도인과의 재협상을 진행하거나 다른 매물을 선택해 볼 수도 있으며, 또한 너무 낮다면 이 아파트 매물의 하자 나 혹은 사유에 대해서 좀 더 집중적으로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아파트 매매라는 중요한 일에서의 손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중요한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요새는 포털사이트나 부동산 앱을 통해서 부동산 시세나 실거래가를 쉽게 접할 수 있으니, 꼭 구매하시기 전 실거래가를 확인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배경화면이미지
KB부동산 리브온 (출처 구글)

2. KB부동산 리브 온

포털사이트 혹은 플레이스토어/앱스토어에 KB부동상 리브 온이라고 검색하면 해당 사이트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접속하시게 되면 첫 화면에서 원하는 지역을 선택하여 검색할 수 있으며, 지도 형태의 화면을 통해 한눈에 주변지역의 시세와 실거래가를 확인할 수 있으며 내가 사려고 하는 아파트를 선택하며 좀 더 디테일하게 분석한 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지역별 시세, 지하철 역별 시세 등도 KB부동산 리브 온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실거래가 및 시세 조회로도 많이 사용되지만, 주택담보대출 및 부동산 자산평가에도 KB부동산 리브 온의 자료를 토대로 평가를 할 만큼 공신력 있는 자료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배경화면이미지
국토 교통부실거래가 조회사이트 (출처 국토교통부)

 

 

3.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조회 

국토 교통부 실거래가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조회시스템을 통한 실거래가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는 아파트뿐만 아니라 연립, 다세대주택, 오피스텔 등 다양한 주거형태의 시세조회도 가능하며, 분양/입주권, 대지 등의 실거래가도 확인이 가능하여 부동산 투자를 목적으로 하시는 분들이 활용을 많이 하시는 사이트 이기도 합니다. 해당 사이트 역시 지도를 기반으로 하여 원하는 지역 시세 파악이 가능하며, 원하는 주택을 선택하면 자세한 자료 확인이 가능합니다. 매매뿐 아니라, 전월세에 대한 시세도 조회가 가능하여 부동산 거래 시 해당 사이트를 통해 정보를 미리 파악할 수 있습니다. 특히 토지를 거래할 때는 상세정보를 통해 해당 토지에 대한 토지이용계획, 토지대장, 토지정보 등을 파악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미리 파악 후 거래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4. 그외 실거래가 조회 

요새는 부동산 앱을 통한 실 거래가 조회도 쉽게 가능합니다. 특히 많이 사용하시고 저 역시 추천드리는 2가지 앱이 있다면 네이버 부동산과 호갱 노노입니다. 일단 네이버 부동산의 경우, 아파트 매물 파악에 가장 용이합니다. 부동산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채널인 만큼 바로바로 올라오는 부동산 시세 파악이 가능하며, 해당 매물의 최근 실거래가 및 실거래가의 대한 동향도 한눈에 파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많이 활용하고 있는 것은 호갱 노노입니다. 호갱 노노의 가장 큰 장점은 내가 원하는 아파트의 정보수집이 용이합니다. 아파트마다 세세하게 분석된 자료 확인이 가능하며, 일조권, 주변 상권, 학군, 주변지역 간 시세차이등을 알아볼 수 있고 커뮤니티 공간을 통해 내가 원하는 아파트의 입주민들의 반응, 의견 등을 확인할 수 있어서 거래 전 정보수집에 활용하기 매우 좋은 앱입니다.

 

 

5. 기타

오늘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에 대해서 소개해 드렸습니다. 아파트 거래는 영 끌이라는 단어가 나올 만큼 일생일대의 가장 큰 거래 일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엇보다 면밀하게 파악해야 제대로 된 거래를 할 수 있으며 내가 입는 손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가 사려고 하는 아파트의 실거래가 조회는 필수로 해야 하는 일이며, 어디서 어떤 정보를 얻으면 좋은지에 대해서 소개해 드렸습니다. 현재는 다양한 방법으로 실거래가 조회와 아파트에 대한 여러 정보를 얻으실 수 있으니, 많이 알아보시고 활용하셔서 좋은 아파트 거래를 하시길 기원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